에스퓨얼셀 주가 분석
2024년 11월 1일 기준으로 에스퓨얼셀 주가는 10,120원입니다.
1년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에스퓨얼셀 5월 중순에 깜짝 상승한 것을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계속 하락 추세를 보이는지 또 에스퓨얼셀은 어떤 회사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스퓨얼셀 주가 분석
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전문회사입니다. 특히 건물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파워팩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품목별 현황 분석
2024년 6월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에스퓨얼셀의 품목별 매출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위 자료 보시다시피, 건물용 연료전지 제조 및 판매가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하며, 회사의 주된 수익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기타 용역과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이 나머지 10%를 구성하고 있으며, 발전용 연료전지는 현재 매출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주요 부문 특성
주요 부문인 건물용 연료전지와 발전용 연료전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건물용 연료전지
에스퓨얼셀의 건물용 연료전지 제품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로, 발전 용량에 따라 1kW급부터 50kW급까지 5개 모델로 나뉩니다. 연료 종류에 따라 NG(도시가스), HG(순수수소), PG(LPG) 모델로 구분됩니다.
(2) 발전용 연료전지
에스퓨얼셀의 발전용 연료전지는 인산형 연료전지(PAFC) 형식으로 순수수소를 연료로 사용할 경우 48%의 전기효율을 갖는 고효율 발전 시스템으로, 수소외에 도시가스 및 바이오가스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기구(신에너지 산업기술 종합개발기구, New Energy and Industrial Technology Development Oranization, NEDO)의 주도로 1981년 후지전기에서 최초제품을 개발하여 전 세계적으로 총 90여 사이트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총 누적 운전시간이 10만시간 이상으로 검증된연료전지 시스템입니다. 또한 다른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과 달리 plant 형식이 아닌 All-in-one package 형식이며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운전시 소음이 타사제품보다작아 도심 및 주거단지에도 설치가 가능한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매출 실적 및 판매경로
에스퓨얼셀의 최근 3년 매출 실적과 수주 상황을 살펴보면, 당상의 제품은 주로 내수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2020년 중국에 최초로 연료전지를 수출한 기록이 있는 만큼 해외 시장으로서의 확장 가능성도 가지고 있다고 보입니다.
현재 판매 경로를 보면,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지원사업 시장이며, 둘째는 공공기관 및 민간건축물의 설치 의무화 시장입니다.
에스퓨얼셀의 발전용 연료전지 제품의 경우 대규모 발전서업보다는 개인 소규모 발전사업에 더 적합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심 내 건물 옥상이나 주차장 공간에 설치하는게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정부의 에너지 정책 중 하나의 소규모 분산발전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대규모 스포츠센터나 사우나처럼 계절에 관계없이 일정한 열 수요가 있는 건축물을 소유한 고객들에게 연료전지를 활용한 개인 발전사업에 상항히 유리한 만큼 투자자 입장에서는 건설경기하고 민감하게 연결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재무재표
최근 연간 실적을 보게되면 2023년부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만약 적자가 지속이 된다면 아무리 성장주여도 기업 성장 가능성에 크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분기 실적을 보면 계속해서 ROE(자기자본 이익률)이 4분기 연속 적자를 나타냄으로써 주주의 자본을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PER(주당수익비율)의 경우 4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나타냄으로써 기업의 순손실이 4분기 연속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에스퓨얼셀의 투자 포인트는 전 세계적인 수소 연료전지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러-우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등 전 세계적인 갈등으로 인해 친환경 관련 주식이 하락세에 있지만, 전쟁이 종료된 후 세계가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시 투자를 시작할 경우,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인 에스퓨얼셀의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의 경우, 현 정부가 친환경 에너지보다는 원자력 발전에 더 관심을 두고 있어 수소 관련 산업이 다소 어려움을 격을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현재 정부의 낮은 지지율과 과거 문제인 정부 시절부터 이어져 온 수소 산업에 대한 지원 정책을 고려할 때, 수소 관련 주식에게도 희망이 있다고 봅니다.
전 세계적으로 ESG 투자 트랜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대한 투자 매력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에스퓨얼셀의 수소 연료전지 기술도 친환경 기술인 만큼 ESG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참고자료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814004068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월 수소 관련주 급락: 미국 대선토론의 영향? 전망은? (0) | 2024.07.03 |
---|
댓글